물류ICT
물류 위치정보 관제시스템 / IOT · RFID
물류 ICT
국내외 물류 산업이 증가하는 요즘 소비자와 물류업체는 배송료 절감 및 배송 시간 절약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물류서비스를 이용하다보면 제품에 이상이 생기거나 파손, 분실 등으로인한 다양한 문제들로 분쟁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분쟁이 생기게 되었을 때 책임여부를 판가름하기엔 원인 분석이 필요한데 이동중 정보가 없기 때문에 소비자는 물류사에 대해 신뢰를 잃게 되고 물류사는 재 발송 및 교환에 대한 이슈가 있어서 경제적으로 재화 낭비가 매우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은 생각보다 자주 발생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물류위치추적관제시스템, 와이즈트랙
(Logistics Location Tracking Control System)
와이즈트랙은 배송물의 위치와 상태를 알려주는 정보 플랫폼입니다.
기존 물류업체에서 제공하는 배송시스템은 특정 지역을 몇 단계로 나누어 출발과 도착으로 배송물에 대한 위치를 알려주는 단순 방식이라면 주식회사 워너버스이노베이션에서 개발한 와이즈트랙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배송물의 배송경로와 위치 그리고 온도, 습도, 충격 등 배송 환경 변화에 따른 상태를 알 수 있어서 배송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파악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특히, 세심하고 안전한 배송이 요구되는 고가의 제품이나 의약품, 의료품, 군수품과 동물, 식물과 같은 생명과학 분야에서 적극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여 처음부터 끝까지 투명한 배송 현황을 공급자와 소비자가 동시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상호간의 신뢰를 확보하고 고객 불만이 줄어드는 혁신적인 기술입니다.
와이즈트랙 기술의 핵심은 무선주파수인식(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 있습니다. RFID는 무선주파수를 이용해 수㎝~수십m에 떨어져 있는 사물이나 사람에게 부착된 태그를 인식함으로써 태그와 정보를 주고받는 기술입이다. 태그, 안테나, 리더, 미들웨어(태그와 리더 사이의 교환되는 정보를 받아 서버나 네트워크로 전달) 등으로 구성됩니다.
소비자는 와이즈트랙을 통해서 의뢰한 배송물이 어디쯤 배송되고 있는지 온라인에서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또 공급자는 안전하게 물품을 관리할 수 있게 되는데 배송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더라도 언제 어디서 발생했는지 실시간 확인이 거의 가능합니다. 배송물이 선적지에 오래 방치되고 있거나 배송물이 충격을 받은 적은 없는지, 심지어 배송물이 부패되기 쉬운 상황인지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깨지기 쉬운 물품이나 저온 냉장이 필요한 물품을 안전하게 배송할 수 있어 재고관리가 수월하고 고객의 만족도도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